본문 바로가기
영화 리뷰

<사랑의 기적> 세이어박사의 아름다운 기적

by sofarii 2024. 2. 13.

출처 '네이버이미지'

1. 기적을 보여준 세이어박사

1969년 연구만 하던 세이어 박사는 베인브리지 병원의 제3 병동으로3 오게 됩니다. 이 병동의 별명은 정원이었습니다. 그 이유는 정신은 잠들어 있고 근육은 마비된 뇌염기면증환자들은 혼자서 움직이지도 못하고 말도 못 하기 때문에 음식과 물만 주면 되었기 때문입니다. 환자들의 상태를 지켜보던 세이어 박사는 우연히 떨어지는 안경을 잡는 환자의 모습을 발견하게 됩니다. 아예 뇌가 죽어있다 생각했던 세이어박사는 희망을 보고 다른 의사들에게 이야기 했지만 별로 호응은 얻지 못했습니다. 다음날부터 세이어는 병동의 만성질환 환자들을 꼼꼼하게 살피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던중 한 남자들 보았습니다. 남자는 어릴 적 손떨림이 있던 레너드였습니다.. 이후 세이어박사는 간호사와 함께 특이한 행동을 보이는 환자들의 공통점을 찾았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모두 기면성 뇌염을 앓았다는 공통점을 찾아냈습니다. 뇌염 후 증후군의 피터잉햄을 찾아가 그에게 자문을 구하였습니다. 세이어박사는 레너드를 찾아가 레더드의 뇌파 실험을 통해 그가 이름에 반응하는 것을 알아내고 이들의 몸만 움직이지 못할 뿐 정신은 잠들어있지 않다는 것을 확신하였습니다. 파킨슨병의 경련과 기면증 마비증상에서 유사한 점을 찾은 세이어박사는 엘도파라는 신약을 환자들에게 임상실험 해볼 것을 병원장에게 요청하였습니다.. 한 사람만 가능하다는 허락을 받은 후 레너드의 어머니를 찾아가 동의서를 받았습니다. 레너드에게 엘도파를 투약하기 시작했고. 별 반응이 없자 용량을 늘려갔습니다. 그러던 어느 밤 레너드가 깨어나 박사를 보며 환하게 웃어주었습니다. 다음날 레너드는 어머니와 감동의 재회를 하였습니다. 이후 레너드는 병원사람들에게 인사도 하고 혼자서 밥을 먹을 수도 있었습니다. 박사와 함께 병원 밖으로 외출을 하여 자신이 어릴 적에 이름을 적어놓은 벤치에도 앉아보고 바닷물에도 들어가 보았습니다. 평범한 사람들에게는 보통의 일상이 그에게는 30년만에 얻는 자유였습니다.

2. 인간의 정신력은 세상 어느 약보다 강하다

세이어 박사는 레너드가 거의 정상인처럼 돌아온 것을 보고 병원장에게 다른 환자들에게도 엘도파를 투약할 수 있게 해달라고 부탁하였습니다. 하지만 병원장은 한 달에 12,000달러의 비용을 감당 할 수 없다며 거절하였습니다. 이때 다른 간호사와 의사들이 자신의 월급을 반납하여 치료비에 사용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그리고 세이어 박사는 후원자들을 불러 모아 레너드의 임상실험 과정을 발표하며 후원금을 모았습니다. 그리하여 병원에 있는 모든 기면성뇌염 환자들에게 엘도파를 투여 할 수 있었습니다. 잠깐 잠들어 있는 세이어박사에게 간호사가 달려와 기적이 일어났다고 깨웠습니다. 달려가 보니 병동은 깨어난 환자들로 시끌벅적 했습니다. 기적 같은 상황이 눈앞에 펼쳐졌고. 환자와 의료진 할 거 없이 모두 기뻐했습니다. 다음날 환자들의 가족들이 면회를 왔고 의료진과 함께 병원 밖 산책에 나섰습니다. 레너드는 다른 환자의 면회 온 가족 중 한 여자와 친구가 되었습니다. 그녀의 이름은 폴라이고 그녀는 뇌졸중으로 쓰러진 아버지가 자신을 못 알아보는 것 같다며 슬퍼했고 레너드는 그녀에게 아버지에게도 의식이 있고 표현은 못하지만 당신이 찾아오는 것을 알고 있다고 이야기해 주었습니다.. 새로운 삶을 살게 된 레너드는 활력을 되찾았지만 얼마가지 못해 서서히 근육이 마비되었고 다시 경련을 일으키기 시작했습니다. 한 달 먼저 투약한 그에게 이상반응이 오자 다른 환자들도 걱정하기 시작했습니다. 약에 내성이 생긴 것으로 판단하여 용량을 조절해 보았지만 레너드는 나아지지 않았습니다. 근육이 굳기 전 더 많은 책을 읽고 글을 쓰고 마지막으로 폴라와 식사를 하였습니다. 식사가 끝나갈 때 쯤 다시 경련이 일어났습니다. 레너드는 얼른 자리를 떠나려 했지만 폴라는 레너드를 두려움을 없애주기 위해 안고 춤을 추었습니다. 어느때보다도 평온했던 시간이 지나가고 겨울이 찾아오며 레너드는 물론이고 다른 환자들도 모두 다시 원래대로 돌아왔습니다. 세이어 박사는 이번 해에 있던 일을 통해 인간의 정신력은 어떤 약보다 강한 것임을 깨달았습니다.

3. 영화로 보는 환자를 생각하는 의사의 치료전략

사랑의 기적에서 묘사되는 치료 방법은 의사의 관점에서 분석하면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영화 초반에는 회복, 사랑, 치유라는 주제를 어떻게 풀어나갈지 이해할 수 있는 무대를 마련하고 시청자가 묘사된 의학적 개입을 탐색하도록 유도합니다. 영화를 세 부분으로 나눴을 때첫 번째 부분은 자비로운 진료와 환자 중심 접근 방식에 중점을 둡니다이는 환자 상태의 신체적 측면을 다루는 것뿐만 아니라 환자의 정서적, 심리적 안녕을 고려하는 의사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이 영화는 환자와 공감하며 소통하고 신뢰와 협력을 키우는 의사를 보여줍니다. 이는 각 환자의 고유한 필요에 맞게 치료 계획을 맞춤화하는 맞춤형 의학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두 번째 부분에서는 윤리적 딜레마와 의학적 의사결정을 탐구합니다. 실험적 치료의 위험과 이점을 따져보거나 환자의 자율성을 존중하는 등 어려운 결정을 내리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캐릭터를 영화에서 그려냈습니다. 이러한 딜레마는 실제 시나리오를 반영하여 의사가 자신의 윤리적 원칙과 의사 결정 과정을 성찰하도록 장려합니다. 세 번째 부분에서는 통합 의학과 전체적인 치유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이 영화는 전통적인 치료법과 함께 명상과 같은 대체 요법을 탐구하는 등장인물을 묘사합니다. 이러한 묘사는 건강에 대한 전체적인 관점을 수용하는 것의 가치를 강조하고 의사가 보완 요법을 포함하도록 치료 접근 방식을 확장하도록 장려합니다

반응형